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일상 속의 '원더' <영화 원더>

by BurgunD 2023. 5. 1.
728x90
반응형
SMALL

원더(2017)

기적 속에서 태어난 아이

마인크래프트, 과학 그리고 활로윈 옷을 좋아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아빠와 광선검 결투를 하고, 같이 스타워즈를 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하지만 다른 아이들과 같이 평범하지 않은 외형 덕에 힘들어합니다. 태어나자마자 27번의 수술을 거친 안면장애를 갖고 태어난 '어기'입니다. 다음 주 부터 학교에 가게된 '어기'는 남들에 시선을 매우 두렵고 무서워합니다. 몇일 뒤, 엄마와 함께 자신이 다닐 학교에 가게됩니다. 교장 선생님과의 면담을 통해 학교에 대해 조금씩 알아갑니다. 그리고 학교를 소개해줄 3명에 아이들과 마주합니다. 어른보다 자신의 또래를 마주하기가 힘든 '어기'입니다. 3명의 아이들과 '어기'는 학교를 둘러봅니다.  '잭', '줄리안',그리고 '샬롯'이 '어기'를 안내하는데, '줄리안'은 '어기'에게 다짜고짜 얼굴에 대해 물어봅니다. 또한 '어기'에게 상처가 되는 말을 합니다. 그렇게 상처만 가득한 학교를 둘러본 '어기'는 집으로 돌아와 잔뜩 짜증이 났습니다. 아빠의 응원과 격려 덕에 학교에 다시 가볼 용기를 내지만 여전히 두렵기만 합니다.  그 다음 날, '어기'가 학교를 등교하자, 모든 학생들이 그를 이상하게 쳐다봅니다. 학교 생활이 낮설고 힘들지만, '어기'는 과학 시간 만큼은 행복했습니다. 그렇게 돌아온 '어기'는 저녁 식탁에서 아무 말하지 않고 자신의 방으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힘들었던 하루를 엄마에게 토해냅니다. '어기'는 가족들의 응원과 위로 덕분에 다시 한번 용기를 내어 등교하기로 결심합니다.

 

SMALL

상처가 가득한 아이들

'어기' 곁에는 항상 가족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 한 명인 '비아'는 '어기'의 하나 뿐인 지원군이자 누나입니다. 그녀는 항상 묵묵하게 가족들과 '어기'를 보호해줍니다. 하지만, 그녀 또한 사정이 있었습니다. 자신이 가장 가깝게 지내는 '미란다'가 캠프이 후 자신을 멀리하는 것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힘들어 하던 '비아'는 게시판 앞에서 한 남자 아이를 만납니다. 그의 이름은 '저스틴'입니다.  연극 동아리 회원이였습니다. 우연히 그녀는 그를 만나서 연극 동아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거기서 또 다시, '미란다'를 만납니다.  한편 '어기'는 과학 시간의 시험에서 쪽지시험 문제를 풀지 못하는 '잭'에게 도움을 주면서 이 둘은 가까워집니다. '어기'의 힘든 학교 생활에서도 행복이 찾아옵니다. 많은 시간이 지난 뒤, 어느 덧 '어기'가 가장 좋아하는 할로윈 날이 다가왔습니다. 평소와 달리 가면을 쓰고 자신감에 가득차 교실로 향하는 '어기'입니다. 하지만, '어기'는 '잭'과 '줄리안'의 대화를 듣게 됩니다. '잭'은 '어기'를 친구로 생각한 적이 없다는 말을 듣고 '어기'는 충격을 받고 교실을 빠져 나갑니다. '비아'는 간만에 엄마와 단둘이 시간을 보내고 있었는데 학교로 부터 연락을 받고 나가는 엄마를 보고 짜증이 나버립니다. 자신도 힘든 '비아'지만 힘들어하는 '어기'를 데리고 할로윈을 즐기면서 '어기'의 마음을 풀어주면서 '비아'는 자신의 상처보다도 동생을 먼저 챙깁니다. 이런 힘든 '비아'보다도 항상 '어기'를 챙기는 부모님들이였습니다. 

 

반응형

경험들로 성숙해지는 아이들

'잭'은 갑작스레 태도가 바뀌어 버린 '어기'를 보고 어리둥절 합니다. 점심 시간에 그에게 다가 갔지만 차가운 모습 뿐이였습니다. 갑자기 '어기'에게 같은 반 친구 '섬머'가 그에게 다가오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어기'에게 새로운 친구가 생겼습니다. 저번 오디션을 보았던 '비아'는 주인공은 아니지만, 주인공의 대역을 맞게 됩니다. 함께 집으로 돌아오던 '저스틴'과 '비아'는 점점 가까워지며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그런 모습을 지켜보는 '미란다'는 '비아'에게 말하지 못한 사실이 한 가지 있었습니다. 그녀의 집은 '비아'처럼 화목하지 못하였고, 그런 모습이 부러운 '미란다'는 '비아'의 가족들과 함께한 시간들을 자신의 경험인 것 처럼 캠프에서 주변 친구들에게 이야기하고 다녀 '비아'를 보기가 어려웠습니다. 가슴 한 켠에 여전히 '비아'가 그리운 '미란다'입니다. 한편, 과학 시간에 조별 과제를 위해 조를 나누는 데, '줄리안'은 '잭'을 자신의 조로 올 것을 권유하지만 아랑곳 하지 않고 '잭'은 '어기'와 함께 합니다. 그 사건으로 '줄리안'과 '잭'은 주먹다짐을 합니다.  몇 일이 지난 뒤, 마인크래프트에서 '잭'은 어기에게 자신의 잘못을 사과하면서 다시 가까워집니다. 연극 동아리 발표회 날, '미란다'는 '비아'의 가족들이 온 것을 확인하고 거짓말로 자신의 대역을 '비아'에게 넘깁니다. 그리고 '비아'가 주인공 역할하게 됩니다. '비아'의 가족들에게 기쁨을 선사하는 '미란다'입니다. '어기'도 이제 학교에 적응해갑니다. 하지만, '줄리안'은 자꾸만 '어기'를 괴롭힙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줄리안'은 학교내 괴롭힘으로 징계를 받게 됩니다. 

 

행복한 일상을 마주하다

수학여행을 떠난 '어기'입니다. 그곳에서 처음으로 부모님과 떨어져 친구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어기'입니다. '어기'와 '잭'은 교육활동을 몰래 나와 숲 속을 걷습니다. 그러다 불량 소년들과 마주합니다. 그들과 몸 싸움이 붙기 시작합니다. 또 다른 친구들이 그들을 막아서고 함께 도망쳐 나옵니다. 항상 자신을 괴롭히고 힘들게 하던 친구들과 이야기하고 마음을 나누게 된 '어기'는 갑자기 울음을 터트립니다. 서로의 마음들이 통한 것입니다. 그렇게 반 친구들과도 더욱 가까워지고 학교 생활도 이제 두렵지 않은 '어기'입니다. 어느 덧 '어기'에게도 학교를 졸업할 날이 다가왔습니다. 졸업을 하는 '어기'를 보면서 부모님은 그런 '어기'를 고맙고 기특해합니다. 졸업식 날, '어기'는 엄마에게 자신을 학교에 보내줘서 고맙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한 해 동안 모범이 된 학생으로 선정되는 '어기'입니다. 그렇게 '어기'에게 잊지 못할 졸업식이 진행됩니다.

 

남에 시선에 대한 우리의 모습들

'어기'는 남들과 다른 외모로 아이들에게 괴롭힘과 무시 그리고 관심을 받습니다. 하지만 어느 덧 그에게 많은 주변의 친구들이 생겨나고 '어기'는 행복한 학교 생활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남들의 시선이 두렵고 힘들었지만 친구들의 도움으로 점점 극복할 수 있는 '어기'였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무수한 사람들 속에서 우리의 삶을 이어갑니다. 사람들로 부터 행복하고, 사람들로 인해 상처받고 힘들어합니다. 특히, 우리는 우리들의 외모, 그리고 능력에 대해 평가하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남들의 시선과 의견에 대해 민감합니다. 더 나아가, 남들에게 인정받으려고 노력합니다. 그렇게 하다보면 어느새,본인이 중요하기보다도 남들이 의견과 시선으로 나를 바라보게 됩니다. 그렇게 불행해지고 자신이 싫어집니다. 여러분들은 본인을 얼마나 사랑하고 따뜻하게 대해주나요? 우리 스스로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들의 대화입니다. 내가 누군지 알고 내가 나를 좀 더 사랑하고 내면의 대화를 이어 간다면 우리 주변의 시선과 말 따위는 별로 중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지만, 그들은 우리의 삶을 살아주긴 커녕 비판적으로 바라볼 뿐입니다. 남에 시선보단 나 자신을 바라보는 것에 대해 좀 더 집중해보시길 바랍니다. 본인은 어느 누구에게도 평가 받을 수 없는 존재입니다. 어느 누구보다도 아름답고 멋진 사람은 당신 본인 입니다. 

 

 

PS: 거울을 한번 보세요. 세상에게 가장 멋지고 아름다운 이가 바로 눈 앞에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