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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오전 9시 3분, 태국 방콕발 제주항공 7C2216편 항공기가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착륙 시도 중 추락해 대규모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현재까지 47명이 사망했으며, 추가적인 사상자가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고의 주요 상황
- 항공기는 오전 1시 30분 태국 방콕에서 출발해 오전 8시 30분 무안공항 도착 예정이었습니다.
- 1차 착륙 실패 후 복행(Go Around)을 시도, 두 번째 착륙 중 랜딩기어 고장으로 활주로 외벽과 충돌.
- 충돌 직후 항공기는 화염에 휩싸여 기체 대부분이 불에 타 형체를 알아보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 꼬리 칸을 제외하고 완전히 소실되었으며, 화재는 오전 9시 46분에 초기 진화되었습니다.
탑승객 및 사상자 현황
- 탑승객 181명: 승객 175명(한국인 173명, 태국인 2명), 승무원 6명.
- 현재까지 47명의 시신 수습, 부상자 2명 구조(생명에는 지장 없음, 이 중 1명은 승무원).
- 사상자 증가 가능성: 기체 앞부분 및 중간 탑승객의 상태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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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원인: 랜딩기어 고장과 버드 스트라이크
랜딩기어 고장이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버드 스트라이크(조류 충돌)로 인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제기되었습니다.
버드 스트라이크란?
버드 스트라이크는 항공기와 새가 충돌하는 사고로, 항공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됩니다.
- 주로 활주로 주변에서 발생하며, 고속으로 비행하는 항공기의 엔진, 랜딩기어 등 주요 장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 새와의 충돌로 기체 손상 및 기계적 고장이 발생하며, 최악의 경우 이번 사고와 같은 참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예방 노력: 공항에서는 조류 방어 시스템, 레이더, 음향 장치 등을 통해 새를 격퇴하지만, 완벽한 방지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번 사고에서는 랜딩기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동체 착륙을 시도했으며, 그 과정에서 활주로 외벽과 충돌해 큰 피해를 초래했습니다.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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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고는 국내외 항공 안전 시스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 주는 사례입니다. 사고의 자세한 원인 조사와 향후 안전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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